본문 바로가기
투자 조언/워런 버핏

버핏의 조언 -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 그리고 밀물

by 피터.A 2017. 3. 2.

버핏의 조언 -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 그리고 밀물





1.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


자기가 정말 잘 아는 무언가를 보고서도 소극적으로 조금씩 일을 진척시키는 건 옳지 않다고 본다. 나는 어떤 것도 소규모로 하고 싶진 않다.


이유가 뭐냐고?


자기 판단에 그리 확신이 서지 않는다는 이유로 소규모로 할 바에는 그 일은 완전히 접고, 확신이 서는 무언가로 넘어가고 말테니까.


네브래스카 링컨 대학교 학생들과의 세미나, 1994년 10월 10일





드러누워 시스티나 성당 천장에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 된 것 같은 기분이 든다. 


사람들이 "와, 이거 정말 멋진 그림이네요."라고 해주면 기분이 좋아진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내 그림이니만큼 누가 와서 "파랑색 대신 빨강색을 더 쓰는게 어때요?"라고 말한다면 "안녕히 가시오."다. 이건 내 그림이니까.


그래서 얼마에 팔릴지도 상관없다. 그림 자체가 가치 없어지는 건 절대 아닐 테니까 말이다. 그게 이 일이 멋진 점들 중 하나다.


<스노볼>, 2008년





나는 운이 좋게도 아주 일찌감치 적당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다. 


그런 다음에는 기본적으로 어느 누구의 말도 귀담아 듣지 않았다. 매일 아침 거울을 들여다볼 뿐이다. 그러면 거울은 언제나 내 생각에 동의한다.


컬럼비아 대학교, 2009년 11월 12일







2. 밀물처럼 밀려드는 부


우리는 밀물이 모든 배를 띄울 것이라는 기대에 차 있었다.


밀물이 띄운 건 요트들 뿐이었다.


CBS 뉴스, 2012년 2월 8일







이 컨텐츠는 구독자분들의 광고 수익으로 만들어집니다.


공감버트 ♥ 꾸욱은 큰 힘이 됩니다.

컨텐츠를 구독하시려면 팔로우 해주세요. 



공유도 한번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