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독일통일에 대해 주변국들은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있었는가?

by 피터.A 2017. 11. 15.

독일통일에 대해 주변국들은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있었는가?




1989년 11월 9일 베를린 장벽이 무너지기 전까지 동서독은 물론 어느 나라 지도자도 독일이 통일될 것이라고 생각한 사람은 없었고, 미국을 제외하고는 독일통일을 바라는 나라는 더욱 없었다.


1989년 11월 9일 베를린 장벽이 무너지고 동독 공산정권이 붕괴 직전의 상황에 놓이게 되었을 때엔도 주변국의 태도는 변함이 없었다. 특히 독일 통일에 비토권(거부권)을 가진 소련, 프랑스, 영국의 동의를 얻는 것은 불가능해 보였다. 강력해진 독일은 항상 유럽의 불안정 요인이 되었으며, 독일통일은 그 동안 이들이 누려온 독일에 대한 특권을 종식시킨다는 것을 의미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미국이 처음부터 독일통일을 적극 지원한 데다 동독 공산정권의 급속한 붕괴와 동독주민들의 통일열망으로 독일 통일을 막기 어렵게 되자 2차 대전 전승국들은 독일통일을 수용할 수밖에 없었다. 이 과정에서 프랑스는 '유럽통합'이라는 전리품을 챙겼고 소련은 막대한 경제지원을 얻을 수 있었다. 영국은 늦게나마 소련을 압박하는 미국, 서독의 노력에 동참함으로써 겨우 체면을 살릴 수 있었으나 그 결정이 너무 늦어 위신만 추락되었다. 이 모든 과정에서 콜 총리의 적극적 의지와 능란한 외교적 노력이 큰 역할을 했음은 물론이다.




프랑스의 태도


2차 대전 종전 이후 독일-프랑스 관계는 독일 아데나워 초대 총리와 프랑스 드골 초대 대통령 간의 우의와 노력으로 시작되어 과거 어느 때보다도 긴밀했다. 그러나 프랑스는 지난 100년 동안 1870년 프로이센과의 전쟁 및 1-2차 대전 등 세번이나 독일의 침공을 받았기 때문에 독일통일을 가장 바라지 않는 나라였다. 지난 45년 간의 긴밀한 유대에도 불구하고 독일을 두려워하는 프랑스의 잠재의식은 베를린장벽 개방 후 독일 통일에 대한 반대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영국의 태도


영국은 평소에는 서독의 입장을 존중하면서 대동독 관계에서도 할슈타인 원칙을 지원하는 등 공동보조를 취해 왔으나 실제로는 프랑스보다 훨씬 더 독일통일에 반대하는 입장이었다. 독일이 통일될 경우 유럽에서의 영향력 감소가 우려되고, 독일통일이 유럽 통합을 촉진시켜 유럽통합을 반대하는 영국의 입지를 더욱 어렵게 만들 것으로 예상되었기 때문이다. 더욱이 나치공습을 경험한 대처 총리는 제 3제국 시대의 독일의 이미지를 많이 갖고 있는 데다, 세력 균형 개념에 집착하여 독일통일이 유럽의 안정을 깰 것이라는 점을 과도하게 우려하고 있었다.



소련의 태도


소련은 2차 대전 전승 4대국 중에서 독일통일에 가장 적극적으로 반대하는 입장이었다. 2차 대전시 2,000여만 명의 인명피해를 입은 데다 동독이 소련의 위성국으로서 동, 서 대결의 최일선 방어망 역할을 하고 있어 독일이 중립화 되지 않는 이상 독일통일을 용인하지 않는다는 확고한 입장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미국의 태도


미국은 1989년 가을 동독 평화혁명이 시작되기 이전부터 독일 통일에 긍정적인 태도를 표시해 왔다. 아데나워 초대 총리 이후 서독이 일관되게 친미, 친서방 정책을 추진하여 미국의 신뢰를 받아 온 데다, 콜 정부가 "NATO의 이중결정"에 따라 국내외의 많은 반대를 무릅쓰고 1983년 11월 중거리 미사일의 서독배치를 결정함으로써 미,소간의 중거리미사일 폐기협정을 성공시키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기 때문이다.






그럼 미국이 독일 통일을 적극 지원하고 나선데에는 어떤 이유가 있을까?


1. 미국은 세계 강대국 가운데 독일에 대해 콤플렉스를 가지지 않은 유일한 나라이다. 따라서 독일통일을 두려워할 이유가 없었다.


2. 독일통일은 소련과 동유럽의 변화를 촉진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유럽에서의 미국의 영향력을 강화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3. 부강하고 미국에 고분고분한 통일독일은 21세기를 함께 이끌어 나가는데 믿을 수 있는 동반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4. 독일통일은 반드시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므로 독일이 통일된 후에 NATO에서 탈퇴하거나 중립 노선을 선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통일독일의 NATO 잔류를 조건으로 독일통일을 적극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 사실 미국 국민의 우호적인 인식도 한목했다. 1990년 조사에서 미국 국민의 88%가 독일 통일 지원에 찬성을 표시했었다.



  이 컨텐츠는 구독자분들의 광고 수익으로 만들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