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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기업분석

동일제강 - 저렴한 상황에서 조금씩 전진.

by 피터.A 2017. 2. 21.

동일제강 - 저렴한 상황에서 조금씩


전체적으로 살펴본 후 평가는 싸지만, 제품처의 성장이 가시화 되는지는 확인해야 할 부분이다. 


오늘 확인할 기업은 동일 제강입니다.


처음 관심을 갖게된 경위는 작년도 ROE가 5% 이상이였고, PBR 0.45를 보여주고 있는 점이였습니다.


일단 사업내용을 보면 PC강연선, 경강선, 마봉강 등을 생산하며, 자동차, 건설, 조선, 가전 등의 모든 산업에 관련되어 연관이 있는 기업입니다.




.... 제품 이름이 생소하네요...


일단, 제품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PC강연선과 경강선, 도금선이 있으며, 마봉 부문에서는 봉강 형태의 제품이 있다. 


참 이름이 어려운데 사진으로 보면,


(2) 주요제품 설명

구분

사진

제품설명

PC강연선


이미지: PC강연선1

PC강연선1


[특성]

PC강연선은 0.8%이상의 고탄소강 선재를 사용 하여 고주파 열처리를 한 제품으로 콘크리트와의 부착력이 좋고 항복점이 높으며 릴랙세이션 값이 현저히 낮은 특성을 갖는 제품


이미지: PC강연선2

PC강연선2


[용도]

고속철도, 철도 침목, 각종 교량, 원자력발전소, LNG탱크 기지등 콘크리트 구조물의 보강재로 사용

경강선


이미지: 경강선1

경강선1


[특성]

우수한 품질의 경강선재, 피아노 선재를 원재료로 사용하여 균일한 인장강도, 우수한 선버릇, 뛰어난 가공성을 요구하는 제품


이미지: 경강선2

경강선2


[용도]

자동차 및 각종 산업기계, 가구 등에 사용되는 스프링 등의 소재로 사용

도금선

이미지: 도금선1

도금선1


[특성]

경강선재 표면에 용융아연도금을 한 제품으로서 균일한 부착량과 미려한표면이 형성되므로 장기간 내식성을 요구하는 제품에 적합


이미지: 도금선2

도금선2


[용도]

자동차부품, 산업용 부품,가전,OA 등에 사용

일반마봉강


이미지: 일반마봉강1

일반마봉강1


[특성]

탄소강, 일반강등의 소재로 고객이 원하는 size의 인발다이스를 통과시켜 직진도를 부여하고 표면을 미려하게하여 일정길이로 절단한 bar형태의 제품


이미지: 일반마봉강2

일반마봉강2


[용도]

자동차부품, 산업용 부품, 가전, OA 등에 사용

스텐리스마봉강


이미지: 스텐리스마봉강1

스텐리스마봉강1


[특성]

스테인레스의 소재로 고객이 원하는 size의 인발다이스를 통과시켜 직진도를 부여하고 표면을 미려하게하여 일정길이로 절단한 bar형태의 제품


이미지: 스텐리스마봉강2

스텐리스마봉강2


[용도]

자동차부품, 산업용 부품, 가전, OA 등에 사용



* 조금 도움이 되시나요? 


솔직히 이렇게 보셔도이게 어디다 사용되는지, 앞으로 많이 팔릴지는 알아야 하는 부분인데, 역시 이렇게 봐서는 잘 모르겠다.


일단 용도를 살펴보면,


선재부문의 용도는 교량이나 건축, Anchor, 철도침목 및 원자력 발전소등 SOC 사업등에 사용되는 PC강연선이 있고 자동차산업, 산업기계, 가구 등에 사용되는 경강선이 있으며 전선지지용, 통신선부속, 농자재 등에 사용되는 도금선(GW)으로 구분된다. 


즉, 주로 인프라와 발전소, 기계 농자재 등에 사용됩니다. 




두번째 마봉 부문의 용도는 자동차, 기계류, 전자, 사무용기기(OA shaft)부품 등 이며, 마봉강은 포스코, 세아창원특수강에서 제강된 선재(WIRE ROD) 또는 압연봉을 2차 가공을 거쳐 봉강 형태의 제품을 생산하며 사용분야는 자동차, 건설, 조선, 광산, 선박 등 이용범위가 상당히 넓습니다. 마봉의 경우 각 분야별로 기술과 품질의 차이가 많은 것이 특징이며, 기술력과 고품질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단기간에 기술력이나 품질의 확보가 어려워 새로운 업체가 진입하기에 자본투자에 비해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마봉강과 선재, 압연봉을 2차 가공하여 자동차, 조선, 선박 등에 사용됩니다.


* 선재 : 압연강재() 중에서 조강()에 속하는 제품으로 단면이 둥글고 코일 모양으로 감겨져 있으며 단면의 지름은 5.5∼16mm이지만 5.5mm가 표준이다. 탄소량에 따라 보통선재와 특수선재로 분류되는데 그대로 사용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선재의 2차 제품 제조회사에 의해 상온에서 인발가공되어 철선·강선이 된다. - [네이버 지식백과]




됐고, 이들의 제품 가격은 어떤데???


    (단위:원)

품목

제57기 3분기
(2016년)

제56기(2015년)

제55기(2014년)

PC강연선

876956

 1,023

경강선

1,0201,082

 1,313

도금선

1,1441,191

 1,254

일반마봉강

826906

 1,020

스텐리스마봉강

3,5614,084

 4,480



음...... 전체적으로 가격이 하락하고 있다. 2014년도에 비해서 다 하락했다.



여기서 궁금한게 그럼 원재료는??? 같이 싸졌나???


사업연도
품목

제57기 3분기

제56기

제55기

(2016년)

(2015년)

(2014년)

선재

491

548

696

마봉재

589

663

747

스텐리스

2,998

3,454

3,761


오.... 같이 싸졌다.


그럼 둘다 저렴해졌는데, 제품의 대표인 PC강연선과 원재료의 대표 선재가 각각 어느정도 변동했는지 알아보자.


서로 어느정도 하락했는지 비교해보자.


PC강연선은 8.36% 싸졌고, 선재는 10.40%가 싸졌다.


즉, 제품의 하락으로 손실이 예상되었지만, 원재료도 하락하면서 오히려 매출총이익은 조금 증가할 수 있는 구조이다.



이쯤되니 재무제표가 그렇게 나왔는지 궁금하다.




잠깐만...


어!!!. ???? 실적이 그다지 좋아보이지 않는데.....!!



왜지????


매출은 제품가격의 하락으로 줄었다고 하지만, 영업이익이 많이 줄었다. 2015년도에 82억에서 2016년은 45억 정도 밖에 예상되지 않는다. 



이러면 어쩔 수 없다. 보고서 재무제표를 확인해야한다. 동일제강은 계열사가 없어서 연결이 아닌 재무제표를 확인해보자.




음.... 작아서 잘 안보이실텐데, 눌러서 확대해서 옆에 띄워두고 보십시오.


누적기준으로 전년도와 비교해보면,


올해의 매출원가율은 90.53% 이고, 작년에는 86.85% 이다. 크게 차이나는 것은 아니지만, 차이가 있다.

다만 이 차이는 비용중에 고정비와 변동비 사이에 차이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있어서 문제화 할 수 없다.



다시보자. 


제품의 단가가 줄었고, 원가가 줄었다. 그에 따라 매출액은 감소했고, 매출원가도 줄었다. 



여기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은 매출의 하락이 원재료의 하락보다 더 큰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점이다. 원가가 비록 더 하락하더라도, 매출액이 줄어든 점을 원가하락이 커버하기는 벅차다. 원가에는 수많은 요소들이 반영되기 때문이다. 감가상각비가 안나가는 것도 아니고, 인건비는 더 오른다. 




주가를 보자.



어????!!!! 올랐다....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2분기에는 실적이 좋았지만 3분기는 좋지 않았다. 또한 전년대비 좋지도 않았는데... 궁금하다.


왜지??? 최근 철강주 간다고 같이 가기 시작한건가?


이 기업은 발전소, 인프라, 농기계, 자동차, 조선쪽에 사용되는 철강제품을 생산한다....


그래서 철강 판매가 많이 이루어지기도 쉽지 않다. 판매처 경기가 별로 좋지 않다.



그럼 왜일까????


주가가 오르는 것과 하락하는 것은 투자자들의 심리라 아무도 모르지만 내심 예측이 되는 부분은 이 기업의 과거 ROE 수치와 저 PBR 이라는 점이다. 또한 최근 철강가격의 상승...


작년의 경우 ROE는 5.5 이고, 현 PBR은 0.45이다. 거기다 현금 비중이 높아서 자금부족은 고민 안해도 되고, 최근 조선소들의 수주가 늘었다는 소식과 인프라 경기가 좋아질 수 있다는 기대심리가 조금은 있지 않았나 싶다.


또한, 중국 제조업 구조조정이 한창이라 철강가격이 오르면서 같이 상승하였다고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주주현황을 살펴보자.



보고서 상의 내용을 담을 수 있지만 최근 공시사항을 봤을 때 변동이 없다. 김준년 외 61.33%, 그리고 나머지다



결  론


사실 이 기업을 보면서 느낀 점은 정보가 많지 않은 회사이다. 홈페이지와 뉴스, 공시에 내용이 별로 없고, 그저 현재 주가와 거래량 등의 정보가 다다. 


애널리스트 자료는 없으며, 최고의 정보라면 보고서가 다였다. 그래서 이점 참조하여 확인 바랍니다. 


재무적으로보면 다른 철강사와 유사하게 저렴하고, 현금비중이 높으며, 매출액은 주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다른 철강사는 주로 건설경기와 맞물려 매출액의 증감이 나타나는데 반면에 이 기업은 발전소, 인프라, 조선, 자동차와 맞물려 있습니다.


최근의 해당 산업이 좋지 못하고, 국내 투자 심리가 줄어든 상황에서 수익이 많이 날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으나, 현재의 저점은 역사상 저점이기에 더이상 내려가기도 쉽지 않아 보입니다. 또한 수익은 많지 않으나 계속 발생하는 것으로 봐서는 단골 매출처가 정해져 있어서 수익이 계속 어느정도 발생한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국내 경기의 기대심리가 조금씩 살아나고 있습니다. 그에 맞춰 철강 산업에 대한 저렴한 주가의 재조명도 어느정도 보이는데, 우선은 조선과 자동차 산업의 확장과 정부의 인프라 확장 등이 어느정도 이뤄지고 있는지... 그리고 주식 담당자와 통화하여 신규 프로젝트는 어떤게 있고, 위협이 될 만한 요인은 무엇인지 직접 확인이 필요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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