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투자 방법

투자를 멈추면서 나타나는 것들, 그리고 잃지 말아야 할 것.

by 피터.A 2020. 2. 21.

  1. 아침부터 쏟아지는 의문들과 밤새 나타난 이슈들, 그리고 그에 대한 나의 판단과 생각들이 쏟아지는 것이 차차 사라진다. 

  2. 변화하는 상황에 맞는 좋은 종목들이 눈앞에 아른거리지만 앞으로 투자를 당분간 하지 않을 것이라는 이성적인 멈춤이 더이상의 전진을 막는다.

  3. 추진력을 잃는다. 하나라도 더 알고 조사하고 싶고, 내가 산 기업에 대해서 관련 이슈들과 알아야 할 것들은 무엇인지, 토론방에서 대화를 나눈 사람들과의 조율은 어떻게 할지 등 많은 부분에서 의미를 잃게 된다.

  4. 매일의 일상적인 상황에서 투자기회를 찾으려는 노력과 각각의 산업 수익구조는 어떻게 될지, 현 경제 상황에 비추어 호황인지 불황인지 판단하려는 노력이 사라진다.

  5. 발전하고 지식이 더이상 쌓이지 않음에 따라 과거의 지식이 진리가 되고, 마치 자신이 제일 잘 아는 사람처럼 행동하게 된다.

  6. 오랜 시간이 지나면 경기의 흐름을 안다고 생각하고 있되 각각의 기업 특징과 자신이 무엇을 중점적으로 보고 판단해야하는지 자신만의 원칙, 그리고 흔히들 얘기하는 감, 직관이 떨어진다.

  7. 주변의 주식투자하는 사람들에게 낮은 수준의 조언을 건낸다. 가볍게 확인하고 그것이 사실인 마냥 조언하고, 확신은 부족하니깐 항상 반반의 확률로 오를수도, 혹은 떨어질수도 있다는 자신만이 유리한 스탠스를 취한다.

  8. 나중에 자신이 상당히 많이 부족해져 있는 상황을 인지하지 못하고 섣부르게 투자하려는 우를 범한다. 과거의 기억이 장미빛으로 꾸며져 오만해진 것을 인지하지 못한다. 자신이 하면 잘 될것이라고 생각한다.

  9. 도전한다. 해본 가닥이 있어서 과감하게 시도는 한다. 그러나 말그대로 시도이지 가능성을 바라보며 담대히 도전하는 혁명가적 정신은 없다. 그동안 수없이 받아온 조언과 지혜들은 많이 기억나지 않은 상태이다. 오래 버틴지 못하고 손실을 보게 된다.

  10. 무엇이 문제인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 왜 전에 투자를 멈추게 되었는지, 이번에 손실을 보게된 것이 어떤 이유때문인지 깨닫지 못하게 된다. 그저 대인 느낌만 크게 다가온다. 모든게 문제다.

  11. 과거의 자신감이 사라지고, 다음 도전을 망설이게 된다.

 

추진력을 잃지 말라는 말이 있다. 힘들고 괴로워도 계속 도전해 나가라는 것이다. 

 

시황이 좋지 않아 투자를 할 수 없을때라도 그 자리를 떠서는 안된다. 언제나 기회가 올 것을 기다리고 기다려야 한다는 것이다. 몇 달이든 몇 년이든...기업을 매수하고 인내하는 노력은 지금껏 해왔지만 이러한 기회를 기다리는 노력은 많이 해보지 못했음이 느껴진다.

 

회전문을 처음 밀때는 어렵지만 돌아가기 시작하면 어린아이도 돌릴 수 있을 정도록 수월하다. 한가지 일에 집중하는 사람이라면 그것이 투자가 되었든 사업이 되었든 직장인이든 그러한 관성력, 추진력을 잃지 않는 노력과 노하우가 필요할 듯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