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의 전기차 계획에 따른 한국의 수혜주
GM의 차기 EV 라인업 확대, 어떻게 변하는가?
GM 은 지난 주 자사 EV 라인업을 2021 년 까지 약 21 개 차종으로 확대하겠다고 발표. EV 100 만대 판매 목표 달성시점은 2026 년으로 제시 했으며, 특히 향후 18 개월 안에 CUV 2 개 차종의 EV 를 출시하겠다고도 언급.
현재 Bolt 는 월 생산대수가 2,500 대에 달하며 Model 3를 능가하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이에 따라 차후 모델에 대한 기대감도 높은 상황.
배터리 셀 가격, 2021년 $100/kwh 이하로 축소하는 GM
한편 GM 의 CEO Mary Barra 는 배터리 cost 를 현재보다 약 30% 가량 절감시키는 전략도 공개. 이 경우 현재 약 $8,700 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Bolt 의 Cell cost 를 $6,000 수준까지 떨어뜨릴 수 있으며, EV volume 증가의 핵심으로 작용할 수 있음.
따라서 MSRP 역시 해당금액 + 규모의 경제 효과로 400`~ 500 만원 가량 하락할 수 있음. 국내에서는 GM 의 Bolt 에 EV 부품을 turn-key 로 수주한 LG 전자가 이와 같은 volume 상승에서 수혜를 기대해 볼 수 있음.
GM의 EV 핵심 supplier: S&T모티브, 한온시스템, 에스엘
기존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 중에서는 S&T 모티브, 한온시스템, 에스엘이 현재 GM Bolt 로 공급 중.
특히 이중 S&T 모티브는 GM 향 xEV, ICE 모두 공급하고 있으며, 매출액 비중이 55%에 달해 GM 과 사업성 연계도가 가장 높음. 한온시스템과 에스엘은 각각 cooling system, 헤드램프를 공급 중이며, 이중 에스엘도 GM 향 매출비중이 약 25% 가량에 달해 향후 GM 과 동반 성장 모멘텀을 기대해 볼 수 있음. Valuation 상으로는 현재 S&T모티브가 2017년 P/E 8배, P/B 1.0배 수준으로 가장 저평가.
위의 내용은 이베스트투자증권의 보고서 내용을 통해 작성되었으며, 자세한 사항은 첨부된 보고서를 통해 확인 바랍니다.
첨부파일 - GM 라인업 확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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