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조언/워런 버핏

버핏의 조언 - 부채를 사용할 땐 조심하자.

by 피터.A 2017. 4. 3.

버핏의 조언 - 부채를 사용할 땐 조심하자.




부채 사용에 대한 위험성은 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위험성이 자신에게만은 발생하지 않기를 바라며 우리 모두는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부채는 아시다시피 삶에서 큰 부분을 허용하기도 하지만 제약시키는 부분도 상당히 많음을 기억해야합니다.


투자에 있어서 부채는 큰 수익을 얻게도 하지만 정작 큰 수익을 낼 수 있는 폭락시기에는 엄청난 덫이 됩니다. 


서두가 길었습니다. 버핏이 전해주는 부채에 대한 조언을 듣고, 지혜를 발견하기 바랍니다.



부채를 사용해서 큰 부자가 된 사람도 분명히 있습니다. 그러나 부채를 사용하다가 알거지가 된 사람도 있습니다. 부채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면 이익이 확대됩니다. 


배우자는 당신이 똑똑하다고 여기고, 이웃들은 당신을 부러워합니다. 그러나 부채에는 중독성이 있습니다. 부채가 불려준 이익을 한 번 맛본 사람은 부채의 매력을 잊지 못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초등학교 3학년 시절에 배웠듯이 (2008년에 다시 배운 사람또 있습니다.) 아무리 큰 숫자를 여럿 곱해도 그중 0이 하나라도 있으면 답은 0이 됩니다. 역사를 돌아보면 부채는 매우 똑똑한 사람들이 사용하더라도 0을 만들어낸 사례가 너무도 많습니다.


부채는 회사에도 치명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흔히 부채가 많은 회사는 만기가 되면 다시 돈을 빌려 부채를 상환할 수 있다고 가정합니다. 이 가정이 평소에는 타당합니다. 그러나 간혹 회사에 문제가 생기거나 세계적으로 신용 경색이 발생하면 만기에 돈을 빌릴 수 없습니다. 이때에는 현금이 있어야만 부채를 상환할 수 있습니다. 


비로소 이때 회사들은 신용이 산소와 같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산소가 풍부할 때에는 사람들이 산소를 무시합니다. 그러나 산소가 부족해지면 사람들은 산소만 주목합니다. 신용도 마찬가지입니다. 회사는 신용을 잠시만 유지하지 못해도 무너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2008년 9월 여러 산업에서 하룻밤 사이에 신용이 사라지면서 미국 전체가 하마터면 무너질 뻔했습니다.





찰리와 나는 버크셔에 조금이라도 위협이 될 만한 거래에는 전혀 관심이 없습니다. (이제 둘의 나이를 더하면 167이므로, 우리의 버킷리스트에는 '인생 새 출발'이 있을 수 없습니다.') 우리는 여러분이 평생 모은 돈 대부분을 우리에게 맡겼다는 사실을 언제나 의식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주요 자선사업도 우리를 의지합니다. 끝으로 사고가 발생해 불구가 된 우리 보험 가입자들도 앞으로 수십 년 동안 우리가 돈을 지급할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단지 추가 수익 몇 포인트를 얻으려고 이 모든 사람을 위태롭게 하는 것은 무책임한 짓입니다.


버크셔는 할아버지의 1,000달러 해법을 조금 발전시켜, 우리 규제 대상 공익기업과 철도회사 보유분을 제외하고서도 현금을 적어도 100억 달러 보유하겠다고 맹세했습니다. 이 맹세 때문에 우리는 습관적으로 현금을 200억 달러 이상 보유하고 있는데, 이는 유례없는 보험 손실(지금가지 우리의 최대 손실은 태풍 카트리나에서 입은 약 30억 달러로, 보험 업계 최대의 재해였음)에 대비하고, 심지어 금융대란 기간에도 기업인수나 투자 기회를 신속하게 잡으려는 목적입니다.


우리는 현금 대부분을 단기국채로 보유하고 있으며, 수익률이 조금 더 높은 다른 단기증권은 피하고 있습니다. 이는 기업어음과 MMF의 취약성이 명백하게 드러난 2008년 9월보다 훨씬 오래전부터 우리가 고수해온 정책입니다. 우리는 투자저술가 레이 데보의 말 "강도에게 빼앗긴 돈보다 수익률을 높이려다 날린 돈이 더 많다."에 동의합니다. 버크셔는 은행 대출에 의지하지 않으며 거액의 담보를 제공해야 하는 계약도 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지난 40년 동안 배당이나 자사주 매입에 지출한 돈이 한푼도 없었습니다. 대신 현재 매달 약 10억 달러씩 들어오는 이익을 모두 유보해 우리 사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우리 순자산은 지난 40년 동안 4,800만 달러에서 1,570억 달러로 증가했고 내재가치는 훨씬 더 증가했습니다. 이렇게 끊임없이 재무건전성을 강화해온 회사는 어디에도 없습니다.


부채를 이토록 경계하는 탓에 우리는 수익률 면에서 약간 손해를 봅니다. 대신 막대한 유동성 덕분에 우리는 두 발 뻗고 편히 잡니다. 게다가 간혹 발생하는 금융대란 기간에 다른 기업들은 허둥지둥 생존을 도모하지만, 우리는 막강한 자금과 냉정한 태도로 공세를 취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2008년 리먼 파산에 이은 공황 25일 동안 우리는 156억 달러를 투자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