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최근 경제 기사 정리

주목해야할 최근 경제 기사 정리 - 2017.02 (2)

by 피터.A 2017. 2. 14.

주목해야할 최근 경제 기사 정리 - 2017.02 (2)


이번에 포스팅하는 기사들의 제목이 모두 좀 부정적인 면이 강하네요...


* 사진 : Vinay shivakumar





1. 환율이 또 하락했다. 14.6원!!! 


잘 이해가 가지 않는다.


대단하다... 환율이 오를 것으로 예상하건만, 떨어지지 않는다. 


최근 트럼프발 경기 부양책으로 증시가 상승했듯, 달러 가치가 상승해야하는 것이 정상인데... 하락했다.


미국 인플레이션의 효과 때문일까? 이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유효하다고 보는 면이 큰데... 


트럼프의 약달러를 추구하는 정책 방향이 환율 하락을 일으킨 것인가...? 일단... 하락 했다.


기사의 이유는 마이클 플린 미국 국가안보회의 보좌관의 사태로 트럼프 정부의 불안감이 반영된 결과라고 하는데, 앞으로 하락추세가 이어질지는 아직 예측하기 쉽지 않아 보인다.. - (관련기사)





2. 지난해 코스닥 초단타 매매의 비중이 50% 넘었다. 역대 최고...


작년은 정말 힘든 장이였다. 수익을내기 힘들었고, 많은 개미투자자들이 손실을 보았다. 


변동성을 확대할 만한 이슈도 많았고, 매 상황마다 주가 폭락이 따라왔다. 미국 연준의 금리인상, 브렉시트, 트럼프 당선, 국내 국정농단 사건 등등...


손실본 개인들이 데이트레이딩으로 손실을 만회하려는 모습이 단타에 많이 가담했을 것이라고 본다.


* 기사 내용 중 - 총 데이트레이딩 거래량 1250억주 중 개인이 1211억주로 96.89%의 비중을 나타냈다. 


(관련기사)





3. 상장사 절반이상이 4분기 어닝쇼크



실적 전망치를 내놓은 상장사 83곳 중 45곳(54.2%)가 기대치 평균을 10% 밑돌고, 15곳이(18.1%) 만이 어닝 서프라이즈를 보였다. 


실적 위주의 투자를 하라는 기존의 펀드매니저들의 조언에 제대로 개인투자자들이 대응할 수 있을지 의문스러운 대목이다.


내용을 보면, 자동차, 화장품은 우울하고, 반도체만 웃었다. 한한령과 현대차의 장기 파업, 그리고 트럼프의 보호무역주의는 자동차 시장과 화장품 판매에 찬물만 끼얹었다.


최근 나오는 이슈가 현대차도 구조조정을 단행한다는 것이니, 호황 길을 달리던 자동차도 이제는 옥석을 가리려는 듯 보인다. 


반면에 반도체는 꽃길이다. 최근 나오는 소식들에 의하면 지금은 시작에 불과하다다는 내용과 4차산업 혁명의 최대 수혜주가 될 것이라는 예상이 많다. 


(관련기사)





4. 라가르드 "미국 금융규제 완화가 또 다른 위기 부를수도"


벌써 잊었니? 미국 금융위기!!!


* 사진 - 매일경제 기사자료 활용



* 도드-프랭크 금융개혁법 - (자세한 내용)


 - 오바마 정부가 2008년의 글로벌 금융위기와 같은 사태가 일어나지 않도록 제정한 광범위한 금융규제법으로 2010년 7월에 발표.



은행들의 무분별한 파생상품 투자로 여럿 나가 떨어진 사태를 잊은 것인가? 그 커다란 미국도 파산날 뻔했고, 세계가 꼬꾸라질 뻔했다. 


이때 크리스틴 라가르드영국 고든 브라운 전 총리가 아니였으면, 전 금융시스템 다 마비될 뻔 했는데....


그에 대한 우려인지, 이번에 라가르드 누님이 대형 은행들에 대한 감독이 느슨해져서는 아된다는 주장을 했다. 


(관련기사)




공감버트 ♥ 꾸욱은 큰 힘이 됩니다.

컨텐츠를 구독하시려면 팔로우 해주세요. 



공유도 한번 해보세요.



이 컨텐츠는 구독자분들의 많은 관심으로 만들어집니다.